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야기

애플 비전 프로 공개, 공간 컴퓨팅 성공 할까?

by 김토익 2023. 6. 6.
반응형

 

애플 비전 프로
애플 비전 프로 (출처 : 애플)

 

 

2023년 6월 5일(미국 현지 시각), 미국 IT기업 애플(Apple)은 본사가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파크에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를 열고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를 공개했다.

2014년 웨어러블 기기의 시작을 알린 '애플 워치' 공개 이후 9년 만의 신제품이다.

애플 CEO인 팀 쿡(Tim Cook)은 “오늘은 컴퓨팅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다”라며,

“Mac이 개인 컴퓨터를 그리고 iPhone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Apple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되었다.

(개인 컴퓨터 → 모바일 컴퓨팅 → 공간 컴퓨팅)

 

애플은 '기술개발그룹(TDG, Technology Development Group)'라는 부서를 만들어 최소 2016년부터 1,0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애플 비전 프로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왔다.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은 물리적 공간을 인식하고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이러한 공간 컴퓨팅이 되려면 빠른 인터넷 속도와 접속 기기의 발달이 필수적이다.

쉽게 설명하면, 애플이 이번에 발표한 애플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을 구현하는 접속 기기인 셈이다.

애플이 애플 비전 프로로 공간 컴퓨팅에 대성공을 이끈다면, 팀 쿡도 애플에서 대단한 전설로 남을 것이다.

(지금 업적도 대단함)

 

글목록

1. 애플 비전 프로 주요 스펙

2. 애플 비전 프로 영상 후기

3. 애플 비전 프로 가격 및 출시 일정

 

 

1. 애플 비전 프로 주요 스펙

 

컴퓨팅을 위한 M2칩, 저지연 트래킹 센서 처리 R1칩

양안 4K + 4K Micro OLED 디스플레이 (총 2,300만 개의 픽셀)

사용자의 표정을 보여주기 위한 외부 OLED 디스플레이 구현

12개의 카메라, 6개의 마이크, 5개의 센서

전면 유리

알루미늄 프레임

안경 착용자를 위한 맞춤형 광학 삽입물

전원 연결 시 지속사용 가능, 외장 배터리 사용 시 2시간 사용

공간음향 지원 듀얼 유닛 스피커

주변 3차원 공간을 시뮬레이션하여 구현되는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

 

화각이나 액정 관련 구체적인 스펙은 발표가 없었다.

 

 

2. 애플 비전 프로 영상 후기

 

사실 애플 비전 프로 이벤트 영상을 보기 전에는 나는 부정적이었다.

안경을 쓰는 사람으로, VR 기기를 착용한다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태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뭐 별거 없겠지만, "이벤트 동영상을 한 번 볼까?" 하고 봤더니, 몰입감이 장난 아니었다.

애플 비전 프로를 사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앱등이(애플 제품에 심취한 추종자)라서 그런 거 아니야?"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만 쓰는데 이 정도 느꼈다면,

맥북과 애플워치를 쓰는 사람들은 더 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플하게 요약하면, 기존 출시 된 VR 기기들과 다른 느낌의 기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기존 애플 기기들과의 호환성이 뛰어난 것에 눈이 먼저 갔다.

애플 앱 작동, 페이스타임, 동영상 시청 등 단순히 내가 생각한 VR 기능을 뛰어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손으로 컨트롤하는 것이 아니라, 눈동자와 손가락 제스처로 모든 기능을 컨트롤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직접 비전 프로로 3D 동영상 촬영해서 나중에 3D 재생으로 당시 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도 있다는데,

이게 정말 공개된 영상처럼 시행되면 엄청 날 것 같다.

 

반응형

 

 

3. 애플 비전 프로 가격 및 출시 일정

 

애플 비전 프로는 $3,499로 2023년 연말 ~ 2024년 연초에 미국부터 출시될 전망이다.

이외에 더 많은 국가로 판매처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1달러 1,300원 기준으로 4,548,700원에 이른다.

그렇지만 다른 제품도 그렇듯이, 대한민국에 출시되는 애플 제품은 한번 더 가격이 붙어 약 5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애플 비전 프로 가격 한 줄 요약

놀라운 혁신은 인상적이지만, 배터리 안습이고 가격이 국밥 만 원짜리 기준 500그릇이다.

 

 

#애플비전프로 #애플비전프로스펙 #애플비전프로가격 #애플비전프로출시일정 #공간컴퓨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