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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국내기업 관련

노브랜드 주가 전망 :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by 김토익 2024.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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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브랜드 주가 전망
노브랜드 주가 전망

 

 

 

서두에 말씀드리면, 이 글은 매수 & 매도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기업 분석 글이오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노브랜드 IPO 개요

2. 노브랜드 기업 개요

3. 노브랜드 매출과 이익 성장성
4. 노브랜드 장부가
5. 노브랜드 주가 전망 결론

 

2024년 5월 23일에 상장하는 노브랜드(NoBrand)는 1994년 론칭한 의류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2015년 4월에 이마트에서 설립한 자체 브랜드 노브랜드와 다르다.
노브랜드 햄버거랑 노브랜드 의류는 무관하다는 점을 인지하시면 좋겠다.

 

 

1. 노브랜드 IPO 개요

 

 

노브랜드 공모가는 14,000원으로 확정되었다.
공모가 희망범위 8,700원~1만 1,000 원을 감안하면 상단을 초과한 공모가이다.
일반청약에서는 2070.70대 1의 경쟁력을, 기관 수요예측에서는 2,044개 기관이 참가해 1,075.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증거금 약 4조 3,500억으로 집계)

 

노브랜드의 상장예정 주식수는 8,192,128주인데 이 중에서 공모주식수는 1,200,000주이다. (비중 15%)
전체 물량 중에서 보호예수물량은 77.26%이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의 지분이 63.59%에 이른다.
노브랜드의 상장 당일 유통가능한 물량이 1,863,221주로 비중은 22.74%밖에 되지 않는다.
상장 당일 전체적인 시황이 좋은 경우 품절주의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노브랜드 공모 개요
노브랜드 공모 개요 (출처 : 노브랜드 IR)

 

 

 

노브랜드의 기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투자설명서에는 설립일이 1994년 8월 11일로 기재되어 있는데,

IR자료에는 1994년 10월 1일로 기재되어 있다.

임직원 수는 353명이며, 사업영역은 Knit 및 Woven 의류 제조 및 생산을 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해 있다.

 

노브랜드의 회장 / 창업주는 김기홍 씨이다.

김기홍 씨는 1960년생이다.
동국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NY Tech College MBA를 수료했다.
노브랜드 사장을 지내고, 현재는 회장을 맡고 있다.

 

김기홍 씨는 노브랜드 주식 2,945,956주를 가지고 있으며,
김기홍 씨 아내 이선희 씨 818,402주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김선우 씨는 438,542주
김가빈 씨는 438,542주, 김기표 씨는 212,290주를 보유하고 있다.
총 합쳐서 4,853,732주에 이른다.

 

노브랜드의 대표이사는 이상규 씨이다.
1962년생으로, 단국대 섬유공학과 학사 및 석사를 마쳤다.
유앙인터내셔날 영업 이사, 한설섬유 영업본부 전무 등을 거쳐 노브랜드로는 2011년에 왔다.
이후 내부 승진을 통해 2020년부터 노브랜드 대표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노브랜드 회사 개요
노브랜드 회사 개요 (출처 : 노브랜드 IR)

 

 

 

2. 노브랜드 기업 개요

 

 

노브랜드 기업 개요

노브랜드는 비상장 6개의 회사가 종속회사로 연결되어 있다.

베트남 소재에 3개 기업, 인도네시아 소재에 2개 기업, 미국 소재에 1개 기업이 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의류 제조가 가능하며, 미국에서는 의류 상사 Agent 기능만 한다.

노브랜드 종속회사
노브랜드 종속회사 (출처 : 투자설명서)

 

노브랜드 사업 개요
노브랜드는 40여 개의 글로벌 패션 브랜들로부터 Knit, Woven 소재 중심의 의류 제품의 상당 비중을 직접 디자인까지 하여 수출하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이다.
Knit(니트) 및 Woven(우븐)은 의류를 구성하는 한 원단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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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플랫폼 하우스(Design Platform HOuse)는 기존 OEM 및 ODM과 차별화된 디자인 역량을 보인다.
완전 제조자 기획 생산, 생산 + 디자인 + 기획을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ODM 대비 고부가가치를 발생시킨다.

노브랜드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4 가지이다.
1. Premium제품 생산을 통한 높은 부가가치 창출
2. 맞춤형 트렌드 분석, 디자인개발 선점으로 고객사 Lock-In 효과
3. 자체 기획과 생산 특화로 Low-Risk
4.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노브랜드 사업 개요
노브랜드 사업 개요 (출처 : 노브랜드 IR)

 

 

 

노브랜드 주요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노브랜드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다.

Knit 67% Woven 33%

Fashion 76% / Basic 24%

Women's 81% Men's 12% Kids 7%

 Top 52% Dress 15% Bottom 14% Acitve 10% Etc 9%

 

노브랜드 매출 비중
노브랜드 매출 비중 (출처 : 노브랜드 IR)

 

 

3. 노브랜드 매출과 이익 성장성

 

 

노브랜드 경영실적
노브랜드 경영실적 (출처 : 투자설명서)

 

 

노브랜드 연간 매출액은 20년 4,005억 / 21년 4,696억 / 22년 5,528억 / 23년 4,591억
노브랜드 연간 영업이익은 20년 -206억 / 21년 208억 / 22년 477억 / 23년 104억

코로나가 심했던 2021년 ~ 2022년 사이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올랐으나,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원재료가 오르고, 경쟁사의 출혈 경쟁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4. 노브랜드 재무분석

 

 

노브랜드 현재 가격 기준 재무분석을 위해 준비한 것은 다음과 같다.
(23년 연결감사보고서 연결기준)
현재 가격 14,000원 (공모 확정가)
발행주식 8,192,128주
당기순이익 8.4억 원

 

총자산 2,729억 원

총부채 1,751억 원

총자본 978억 원
노브랜드 ROE 0.9% / EPS 103원 / PER 136.2배 / PBR 1.2배

부채비율 179% / 유보율 3,044%

2023년 당기순이익이 2022년 대비 급감하여, 장부가는 생략하겠다.

(당기순이익 2022년 293억에서 2023년 8억으로 285억 감소)

 

 

5. 노브랜드 주가 전망 결론

 

 

노브랜드 요약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든든하게 노브랜드 주식 지분을 보유

1994년부터 강화시킨 사업 노하우

글로벌 제조시설 보유 (베트남, 인도네시아)

당일 유통주식 수가 23%에 불과

2023년 2월 7일~5월 1일, 세무조사를 통해 35억에 이르는 법인세를 추징당함

(노브랜드 합병 전 특수관계법인 (주)노블인더스트리를 대상으로 2018년~2021년 기간에 대해 세무조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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