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인물

AI 4대천왕 및 국내 권위자 장병탁

by 김토익 2023. 2. 18.
반응형

 

AI 4대천왕
AI 4대천왕

 

 

최근 chatGPT, 구글의 '바드(Bard)' 등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AI가 광범위한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겠지만, 특히 경제, 산업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 AI 4대 천왕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제프리 힌튼이 딥러닝 창시자이고,

얀 르쿤과 요수아 벤지오는 그의 제자입니다.

그리고 앤드로 응은 제프리 힌튼의 제자는 아니지만, 학문적 뿌리가 같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I 열풍에 따라 국내 다수의 언론사들이 가장 많이 인터뷰하는 전문가가 바로 '장병탁 교수'가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AI 관련해서는 국내 최고 권위자가 바로 장병탁 교수입니다.

그래서 AI 4대 천왕과 장병탁 교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eoffrey Hinton(제프리 힌튼)
2. Yann LeCun(얀 르쿤)
3. Yoshua Bengio(요수아 벤지오)
4. Andrew Ng(앤드로 응)

5. 장병탁 교수(서울대학교 AI연구원 초대원장)

 

1. Geoffrey Hinton(제프리 힌튼)

 

제프리 힌튼은 '딥러닝(Deep Learning)' 개념의 창시자입니다.

딥러닝은 기계학습 기술의 종류 중 하나인 인공신경망을 수많은 계층 형태로 연결하는 기법입니다.

딥(Deep) 하다는 것은 신경망의 층이 많다는 것입니다.
딥러닝의 딥은 모델이 딥해서 층이 많음을 뜻하고, 딥러닝이 잘 되려면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고, 빠르게 처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딥러닝으로 가면서 머신러닝이 한 단계 점프했다고 평가받습니다.
예전에는 영상처리와 사진 분석을 머신러닝이 못했는데, 딥러닝이 나오면서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제프리 힌튼은 1947년 12월 6일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습니다.
제프리 힌튼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뇌 연구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에든버러 대학에서 인지과학의 창시자인 히긴스의 지도 아래 인공지능을 주제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실험심리학을 전공하고, 뇌가 어떤 원리로 학습하는지 심도 있게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토론토 대학에 있을 때 제자 yann LeCun과 Yoshua Bengio를 만나게 됩니다.

 

제프리 힌튼은 얀 르쿤과 요수아 벤지오와 함께 딥러닝에 대한 연구로 2018년 튜링상(Turing Award)을 수상했습니다.

튜링상은 컴퓨터 과학계의 노벨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프리 힌튼은 얀 르쿤, 요수와 벤지오와 함께 'AI의 대부(Godfathers of AI)', '딥러닝의 대부(Godfathers of Deep Learning)'라는 호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AI 3대 천왕으로 한다면 제프리 힌튼, 얀 르쿤, 요수아 벤지오라고도 무방합니다.

 

2. Yann LeCun(얀 르쿤)

 

얀 르쿤은 AI에 눈을 부착한 인물이라고 일컬어지는 이미지 처리 기술의 대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얀 르쿤은 1960년 7월 8일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1987년 피에르 마리 퀴리 대학에서 컴퓨터 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AT&T Bell 연구소에 합류했습니다.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결합하여, 은행 수표 인식 시스템을 널리 배포하여, 1990~2000년 초반 미국 전체 수표의 10% 이상을 판독하기도 했습니다.
2013년에는  '메타(Meta, 구 페이스북)'의 AI 개발자로 합류했습니다.

 

3. Yoshua Bengio(요수아 벤지오)

 

요수아 벤지오는 인공 지능과 심층 학습으로 유명합니다.

 

요수아 벤지오는 1964년 3월 5일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족은 모로코에서 프랑스로 이주한 유대인입니다. (향후 캐나다로 이주했음)

박사 학위를 받은 후 AT&T Bell 연구소에서 일했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얀 르쿤이 AT&T Bell 연구소에 있던 경력을 생각하면 이때 서로 친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요수아 벤지오는 딥러닝 전문 연구기간 MILA(Montreal Institute for Learning Algorithms) 연구소를 설립합니다.
MILA는 2014년부터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협력하여 인공지능 혁신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으며, 공동 논문도 매년 발표합니다.

 

4. Andrew Ng(앤드로 응)

 

앤드류 응은 차세대 AI 연구자로, 제프리 힌튼과 같은 학문적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앤드류 응은 1976년 4월 18일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Google Brain의 공동 창립자이자 이며, Baiud의 전 수석 과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Google Brain은 Goole의 인공 지능 연구 부서로 Google AI 산하의 딥러닝 인공지능 연구팀입니다.

 

앤드류 응은 온라인 과정을 통해 25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딥러닝의 보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2012년 타임지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5. 장병탁 교수(서울대학교 AI연구원 초대원장)

 

장병탁 교수
장병탁 교수 (출처 :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는 머신러닝(ML) 분야 국내 최고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963년에 태어났습니다.

장병탁 교수는 학부생 3학년 때 우연히 도서관에서 AI 관련 책을 읽고 AI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 뇌를 닮은 컴퓨터, 신경망 관련 논문을 보고 충격을 받아 AI를 더욱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1986년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학사
1988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석사
1992년 Bonn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박사

독일국립정보기술연구소 연구원, MIT 인공지능연구소 초빙교수 등을 지냈으며,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교수 겸 서울대 AI연구원 초대원장입니다.

 

서울대 AI 연구원(AIIS: AI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은 2019년 12월 4일 개설되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AI'를 목표로 서울대학교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자원을 총괄하는 본부주관 연구소입니다.

서울대 AI 연구원은 기업 CEO 및 임원진 대상으로  AI 최고경영자과정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며, 2022년 1기로 시작했습니다.

 

끝으로 AI 발전으로 새로운 산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AI를 어떤 산업에 접목해서 시키고 효율을 높게 보는 기업이나 국가가 패권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생겨날 것입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AI의 발전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AI4대천왕 #Geoffrey Hinton #Yann LeCun #Yoshua Bengio #Andrew Ng #장병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