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문화생활

영화 정이 넷플릭스 1위 이유 3가지

by 김토익 2023. 1. 22.
반응형

 

영화 정이
영화 정이


2023년 1월 20일 금요일 넷플릭스 영화 '정이'가 출시했습니다.
(SF, 러닝타임 98분, 넷플릭스 개봉, 제작비 200억)

영화 정이는 영화 부산행, 염력, 반도, 지옥 등으로 유명한 연상호 감독의 작품입니다.
그리고 배우 김현주(윤정이), 배우 류경수(김상훈), 배우 故 강수연(윤정이 딸 윤서현) 씨가 출현합니다.

영화 정이는 초반에 인터넷 반응이나, 네이버 네티즌 평점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볼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1월 22일 전 세계 OTT 플랫폼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 패트롤'에서, '정이'는 전날 기준 넷플릭스 영화 부문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로봇 AI SF 영화물이라 재밌기에는 어려울 거 같아서 고민했지만, 세계 1위라고 하니까 궁금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줄거리와 후기에 스포일러가 다수 포함될 수 있으니, 원치 않으시면 읽지 마시길 발바니다.

글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화 정이 줄거리
2. 영화 정이 후기
3. 영화 정이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 이유 3가지

 

1. 영화 정이 줄거리


영화 정이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급격한 기후변화로 지구는 폐허가 되고 인류는 우주에 새로운 터전 쉘터를 만들어 이주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곧 내전이 발발하여 긴 전쟁이 이어집니다.
그런 가운데 대한민국 최고의 용병 '윤정이 팀장'의 활약으로 승기를 잡는 듯했지만, 중요한 작전에서 실패로 내전은 끝나지 못한 채 이어집니다.
군수 인공지능(AI) 개발회사 코로노이드가 정이의 뇌를 복제해 전투 AI를 만드는 프로젝트에 돌입합니다.
전투능력이 뛰어난 윤정이 팀장이 AI로 구현시킨다면, 전쟁을 금방 종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팀장은 윤정이 딸 윤서현입니다.
그리고 김상훈은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연구소장입니다.

 

2. 영화 정이 후기


국내 SF 영화물에는 참 엄격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인 듯합니다.
성공한 외국 SF 영화물을 많이 기억하고 있으며, 많은 국내 SF 영화 특히 실패작들을 쉽게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저는 영화 정이를 보면서 떠오른 영화가 윌 스미스가 주연이었던 2004년 개봉작 '아이 로봇'과 톰 크루즈와 에밀리 블런트 주연이었던 2014년 개봉작 '엣지 오브 투모로우'가 떠올랐습니다.
특히 아이로봇은 2004년 작품이라고 생각하면, 얼마나 뛰어난 SF 로봇 영화인 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초반 전투 장면이나, 시나리오 설명하는 부분에서 설정이 탄탄하다는 느낌은 들어서 기대가 높았습니다.
특히 로봇들이 움직이는 CG장면에서도 어색한 느낌은 적었습니다.
다만 영화 정이 내용이 전개될수록 몇 장면에서 허술한 설정, 부족한 개연성 등이 몰입감을 깨는 게 아쉬웠습니다.

어려운 SF 로봇물에 가족, 모성애를 반영한다는 의도는 되게 좋았습니다.
뻔한 클리셰여도 조금 더 살릴 수 있는 것을 못 살려서 아쉬웠습니다.
연출과 특히 결말이 너무 아쉬웠어요.
그래도 다양한 장르에 시도하는 국내 영화라는 점은 좋습니다.

 

3. 영화 정이 넷플릭스 1위 이유 3가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영화 정이는 대한민국, 미국, 브라질, 멕시코, 스페인, 태국, 대만, 베트남 등 32개국에서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제가 추측하는 영화 정이가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한 이유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높아진 한국 콘텐츠의 인기입니다.
최근 K팝, K드라마 등에 힘에 입어 한국어는 외국인들이 많이 배우는 전 세계 7위에 등극했다는 기사가 생각이 났습니다.
(1위 영어, 2위 스페인어)
그만큼 대한민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새로 개봉한 대한민국 작품은 아무래도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외국인들이 본다고 추정됩니다.

둘째, 대한민국의 경우 설날 영향으로 가족과 함께 볼 콘텐츠였습니다.
영화 정이는 12세 관람가를 받았습니다.
너무 어린 꼬마들 빼고 가족들이 함께 보기에는 무리 없는 영화 작품입니다.
그리고, 끝나지 않은 코로나와 영화관 가기에 부담스러운 물가 등도 작용했을 듯합니다.

셋째, 안 좋은 리뷰에 망설였는데, 1위 했다는 소식에 궁금해서 보는 사람들 영향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저처럼 1위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망설이다가 보게 된 사람들의 영향도 있다고 보입니다.


끝으로 배우 故 강수연 씨는 2022년 5월 7일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정이는 배우 故 강수연 씨의 유작이 되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정이 #영화정이 #넷플릭스영화 #정이1위 #정이1위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