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상품 및 재테크

신용카드 고르는 법 : 카드고릴라 추천

by 김토익 2023. 1. 22.
반응형

 

 

신용카드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쓰는 게 좋습니다.

다만 스마트하게 잘 써야 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카드란?

2. 신용카드 역사

3. 신용카드 결제일 매달 14일로 맞추기

4. 신용카드 고르는 법 : 카드고릴라 추천

 

 

1. 신용카드란?

 

신용카드는 현재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고 미래에 결제하게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당장 지불하지 않는 외상과 신용카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판매자는 신용카드 회사에게 돈을 미리 받고, 이후에 구매자가 신용카드 회사에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2. 신용카드 역사

 

현대 신용카드의 역사는 1950년 미국에서 프랭크 맥나마라((Frank Mcnamara)가 다이너스 클럽(Diners Club)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다이너스(Diners) 뜻은 식당에서 식사하는 사람, 미국에서는 음식 값이 싼 작은 식당을 뜻합니다.
프랭크 맥나마라가 미국에서 사업가인 것을 고려하면, 후자보다는 전자의 뜻으로 보면 맞을 것 같습니다.

사업가인 프랭크 맥나마라가 뉴욕 음식점에서 고객사 미팅 후 계산을 하려던 순간 지갑을 사무실에 놔두고 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행히 단골이라 명함 한 장만 건네주고 나왔습니다.
주변에 물어보니, 이런 경험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프랭크 맥나마라는 다시 음식점에 방문하여 손수 만든 '다이너스클럽'이란 카드판을 내밀었습니다.
"앞으로 식사한 뒤 여기에 사인을 하고 나중에 한꺼번에 지불하겠다."라고 제안을 하고, 식당도 제안을 받아 드렸습니다.
이후 프랭크 맥나마라는 200명이 넘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카드를 나눠 주고 가맹 식당을 14개 늘렸습니다.
이것이 지금의 시티그룹 소유인 다이너스카드의 시초입니다.

 

국내 최초의 신용카드는 1969년 신세계백화점카드였습니다.
하지만 발급은 신세계백화점 직원에 한해서만 발급 되었고, 가맹점도 신세계백화점에만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일반인에게도 신용카드가 발급이 된 것은 1978년 외환은행에서 비자카드를 발급한 것이었습니다.

 

 

3. 신용카드 결제일 매달 14일로 맞추기

 

2002년 카드대란을 겪으면서, 신용카드는 악의 축이라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버는 돈에 비해 큰 소비를 할 수 있는 신용카드는 우리 인생 난이도를 높이는 데 최고의 아이템이긴 합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신용카드를 쓰는 게 중요합니다.

그 첫걸음은 바로 신용카드 결제일을 14일로 맞추는 것입니다.

카드사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카드값은 보통 다음 달 14일에 결제가 됩니다.
(카드사별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필요하며 예를 들어 1월 1일~1월 31일 사용 금액은 2월 14일에 결제됨)
대부분 사람들은 매 달 생활비를 정해놓고 소비하기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일을 맞춰 둔다면 내가 한 달에 얼마 쓰는지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벌어서 내 주머니에 들어오는 돈에 대해서 사람들이 관심이 많지만, 생각보다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습니다.

나가는 돈도 벌어 오는 돈 이상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4. 신용카드 고르는 법 : 카드고릴라 추천

 

첫째, 사람마다 다른 소비패턴 때문에 본인에 맞는 소비패턴을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주유 / 마트 /외식 / 공과금 / 여행 및 숙박 / 해외 등 패턴에 나누어 정리합니다.

둘째, 소비 용도에 맞게 신용카드를 최대 3장 까지는 만드는 게 좋아 보입니다. 

 

네이버, 구글 등 검색창에서 '카드고릴라'를 검색합니다.

카드고릴라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신용카드 TOP 100, 카드타입별, 카드사별 순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본인 소비패턴에 맞게 신용카드를 고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메뉴 중에 검색이라는 곳을 클릭하면, 카드 혜택별로 검색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로 카드고릴라 링크를 설정 안 하는 이유는 카드고릴라에게 광고비를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여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개인 상황에 맞는 꼼꼼한 소비로 스마트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카드고릴라
카드고릴라 홈페이지에서 검색 클릭 하기

 

 

#신용카드 #신용카드란 #신용카드역사 #신용카드결제일14일 #신용카드고르는법 #카드고릴라 #경제블로거김토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