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토익입니다.
'시인끝페'라는 키워드를 아시나요?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라는 키워드입니다.
저는 시인끝페라는 키워드를 만들어, 세계일주를 했습니다.
(2014년 07월 20일에 출국, 17개국 약 54개의 도시에서 여행하거나 경유하여 2015년 02월 14일에 귀국했습니다.)
그 당시 중국, 일본도 안가 본 저에게 첫 출국이 세계일주라니?
겁이 없던 20대에 도전이 지나고 보니 인생에 큰 힘이 되는 뿌리가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 운 좋게 TISTORY 선정 2014년 우수블로거 100인 안에 선정되기도 했었지요.
세계일주를 계획한 계기
대학생 중간고사 기간 때 일입니다.
시험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검색을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 사진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진을 보자마자 뭔가 스파크가 튀는 것처럼 꽂혔습니다.
"우와 나는 이런 곳을 언제 가볼까? 취업하면 영영 못 가겠지?"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국립외교원에서 대학생 대상으로 하는 대외활동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연사분들을 초빙해서 강의를 듣고 배우는 과정이었는데, 한 연사 분께서 혹시 해외 한 번도 안 간 사람 손 들어보라고 했습니다.
50명가량 사람 중에 3명 정도 손 들었고 그중에 제가 있었습니다.
그때 한 번 더 결심이 굳어졌습니다.
'그래 휴학을 하고 한 번도 안 간 해외를 세계일주로 떠나보자'
세계일주 루트 선정 및 시인끝페 키워드 결정 이유
처음이다 보니 어떻게 가야 할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세계여행 선배님들은 어떻게 가셨는지 많이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왠지 동행자가 있으면 더 좋을 거 같아서 친한 친구들한테 전화를 했습니다.
"야! 세계일주 가자."
"미친놈아 휴학 그만해. 졸업하고 취업할 생각이나 해."
다들 이런 식 이었습니다.
그런데 꼭 다음 날에 전화가 옵니다.
"야 근데 진짜 세계일주 갈 거냐? 얼마 들어? 얼마나 갈 건데?"
이렇게 현실은 냉혹합니다.
우리를 덜컥 세계일주 보내주지 않으며, 큰 결단이 필요합니다.
아무튼 저는 그래도 한 달은 여유 있다는 K군을 꼬시기 위해서 첫 여행지를 인도로 정했고요.
여행의 끝이었던 페루는 어머님 친구분이 계신다길래 인사드릴 겸 정했습니다.
(그런데 웃긴 게 막상 페루에 도착했을 때는 어머님 친구분이 한국으로 귀국하셔서 인사 못 드렸어요 ㅎㅎ)
그래도 뭔가 세계일주를 가게 되는데, 여행 기록을 남기면 좋을 것 같아서 그리고 부모님께 내가 잘 지내고 있다는 안심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블로그에 여행 내용을 연재를 하게 되었고요.
또 뭔가 남들에게 기억남을 키워드를 남기면 좋을 것 같아서, 시인끝페 키워드를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출국 이틀 전까지 인도랑 페루 제외하고는 다른 나라 루트가 없었거든요^^
부모님이 왜 이렇게 대책 없이 큰 여행 가냐라고 하셔서 그때 부랴부랴 다른 나라들을 넣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국가로 지정했고요.
사실 쿠바를 제외하고는 거의 최초에 계획한 국가대로 다 갔습니다.
쿠바를 가게 된 계기는 그때 남미 여행 중이었는데 2014년 12월 17일 당시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과 쿠바의 국교 정상화를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여행 중이던 사람들이 개방 전에 쿠바를 갈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므로 무조건 쿠바를 가야 한다. 이런 약간의 붐이 었어서 저도 가게 되었습니다. ㅎㅎ
세계일주 여행자들이 공감하는 최다 질문
뭐 몇 가지가 있겠지만, 제 기준에는 2가지 정도로 뽑을 수 있겠습니다!
1. 세계 여행한 나라 중에 제일 좋았던 나라는 어디였나요?
2. 경비는 얼마나 들었나요?
1번 답변
사실 저는 여행한 나라에서 어떤 사람을 만났냐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에 저는 페루 여행 도중에 한국사람이냐며, 귀요미쏭을 불러준 페루 여자분이 생각납니다.
방탄소년단(BTS)이 2013년에 데뷔해서 2017년에 'LOVE YOURSELF' 시리즈부터 빌보드 HOT 100을 진입했는데,
이미 2015년 남미에 한류를 느낀 셈이죠..? 지금 남미에 가면 더 높아진 한류를 느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아 브라질 남자분이 현아의 버블팝을 안다며 불러주기도 했습니다. (이 또한 놀라운 경험)
아무튼 저는 모든 곳이 좋았어요.라고 답변을 하면 진부하다 한 곳만 뽑아달라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꼭 쿠바를 꼽습니다.
이유는 저 같은 성격은 부지런히 뭘 보러 다니는 여행보다는 지나가는 현지인들 구경하고 쉬는 여행이 좋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쿠바를 항상 베스트로 뽑습니다.
2번 답변
7개월 동안 17개국을 다니면서 1,300만 원가량 들었습니다. (모든 비용 포함)
생각보다 많이 안 들었네요?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러면 또 설명을 합니다.
장기 여행자이기 때문에 비행기 값이 세이브되는 거라고 말씀드리죠.
유럽여행을 일주일 간다고 치면 왕복 비행기 가격만 200만 원 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차츰차츰 이동하는 세계 여행자이었기 때문에, 여행하는 동안 비용이 굳는 셈이죠.
그리고 엄청 싼 숙소를 찾아다니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저렴한 곳들 위주로 다녔고요.
또한 식비도 아끼려고 하다 보니 사실 이동하고 먹고 자고 한 모든 비용을 하면 장기 여행자 이기 때문에 크게 안 들었죠.
사람마다 쓰는 게 다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당시 부부 세계일주 하시는 분들이 1년에 3,000만 원 정도 잡으면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세계일주 이후 느낀 점, 시인끝페 여행기록으로 하고 싶은 것
세계일주 이후 느낀 점은 정말 좋았습니다.
많은 곳을 가봤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저는 세계일주 덕분에 어디서든 잘 수 있고, 누구와도 이야기할 수 있으며, 무엇이든 먹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유연한 발상이 가능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성장했다고 느꼈습니다.
근데 사람이 참 간사한 게 그 7개월 세계일주를 안 가고 취업준비를 했더라면?이라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런 생각을 또 하게 되니 사람이겠죠?
여행하는 동안 감사하게도 블로그는 많은 분들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연재하는 재미고 있었지만, 사실 힘들 때도 많았습니다.
모든 순간에 사진을 찍고 기록하려고 하다 보니, 여행을 하는 건지 블로그를 하러 다니는 건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한, "아 이렇게 쓰는 게 조금 더 재밌지 않을까?" 내 솔직한 이야기가 아닌 어느 정도 각색을 하는 나 자신도 발견해서 현타가 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귀국 후 중국어 유학을 위해 북경을 가게 되었습니다.
세계일주 하면서 느낀 건 중국과 일본의 파워였습니다.
특히 남미에서 일본 파워는 대단했습니다.
그래서 중국어나 일본어 둘 중에 하나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당시는 중국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에 세계일주를 마쳤으니 벌써 7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제가 블로그에 대한 정체성이 모호해져서 장기간 방치를 했습니다.
몇 번 살리려고 노력을 해봤으나, 사실 꾸준한 장기적 비전이 없으니 더 어렵더라고요.
그런데 이대로는 또 보내기가 아쉬워서 여행기록을 바탕으로 54개 도시에 대해서 소개하는 포스팅을 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여행전에 각 국가, 도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았다면 더 재밌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몇 가지는 이동 중에 공부를 했지만, 사실 정확하게 정리한 적은 없었거든요.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끔 아쉬워서 '시인끝페'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여행 도움받았다는 감사한 글들을 발견했습니다.
둘째, 제가 여행 출발 전 여행을 제안한 친한 친구들에게 간혹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그때 저를 따라오지 못한 거에 대한 후회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블로그를 꾸준히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고요ㅎㅎ
셋째, 둘째 이유와 마찬가지로 블로그가 시간이 지나니까 제 인생이더라고요.
제 인생의 기억과 기록들을 이대로 흘려보내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도시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 보면 여행 동안 느낀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세계일주 루트 및 여행한 도시 목록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17개국 약 54개 도시를 여행하거나 경유했습니다.
인도 → 이집트 → 터키 → 그리스 → 이탈리아 → 폴란드 → 독일 → 네덜란드 → 프랑스 → 스페인 → 모로코 → 다시 스페인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칠레 → 볼리비아 → 페루 → 쿠바
인도 India(6개)
델리 Delihi, 바라나시 Varanasi, 카주라호 Khajuraho, 아그라 Agra, 자이푸르 Jaipur, 조드푸르 Jodhpur
이집트 Egypt(4개)
알렉산드리아 Alexandria, 아스완 Aswan, 룩소르 Luxor, 카이로 Cairo
터키 Turkey(8개)
이스탄불 Istanbul, 샤프란볼루 saffron bolu, 괴리메(카파도키아) Cappadocia, 안탈리아 Antalya, 데니즐리 Denizli, 파묵칼레 Pamukkale , 셀주크 seljuk, 보드룸 Bodrum
그리스 Greece(5개)
코스 섬 Kos Island, 산토리니 Santorini, 델피 Delphi, 칼람바카 kalambaka, 아테네 Athens
이탈리아 Italy(4개)
로마 Rome, 피렌체 Florence, 피사 Pisa, 베네치아 Venice
독일 Germany(1개)
베를린 Berlin
네덜란드 Netherlands(1개)
암스테르담 Amsterdam
프랑스 France(1개)
파리 Paris
스페인 Spain(2개)
바르셀로나 Barcelona, 마드리드 Madrid
모로코 Morocco(5개)
페즈 Medina of Fes, 쉐프샤우엔 Chefchaouen, 카사블랑카 Casablanca, 에사우이라 Medina of Essaouira, 마라케시 marrakech
브라질 Brazil(2개)
상파울루 Sao Paulo, 리우데자네이루 Rio de Janeiro
아르헨티나 Argentina(3개)
부에노스아이레스 Buanos Aires, 엘 칼라파테 El Calafate, 엘 찰튼 El Chalten
칠레 Chile(2개)
푸에르또 나탈레스 Puerto Natales, 아타카마 Atacama
볼리비아 Bolivia(2개)
우유니 Uyuni, 라파스 La Paz
페루 Peru(2개)
쿠스코 Cusco, 리마 Lima
쿠바 Cuba(5개)
아바나 Havana, 산티아고 데 쿠바 Santiago de Cuba, 까이바리엔 Caibarie, 산타클라라 Santa Clara, 바라데로 Varadero
특히 쿠바 까이바리엔 Caibarie 여행기는 2022년 3월 현재까지도 여행한 블로거가 없네요??
유니크한 여행 블로거였던 것에 괜히 뿌듯함을 느낍니다..
여행 경비 및 일정 정리
그래서 여행했던 곳마다 여행 일정 경비 등을 총정리해서 블로그로 올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 기사를 보니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묶였던 해외여행이 조금씩 풀리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보니 해외로 신혼여행으로 계획 중이거나, 세계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도 많더라고요.)
"당신은 누군가의 꿈이다."
제가 여행하는 동안 제일 좋아하던 말입니다.
누군가는 제 여행기를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4~2015년 여행했던 기록이라 요금이나 교통편 등은 많이 바꼈을 수도 있겠지만, 기본 루트를 짜시거나 관광 포인트를 어떻게 잡으시는지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링크에 없는데 궁금한 여행지는 카테고리에서 나라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아참 프랑스편은 아직 작성을 못했어요.
제가 파리에서 여행을 끝나고 바르셀로나로 가서 가방을 싹 털렸기 때문에 멘탈이 나가서 복구를 못했거든요..
파리 여행기도 채워 넣을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포스팅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김토익
#시인끝페
#시작은인도끝은페루
#세계일주
#세계여행
#여행
#해외여행
#유럽여행
#남미여행
#쿠바여행
#모로코여행
#터키여행
#이집트여행
#인도여행
2014.12.23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10-2.스페인(1112-1117)] - 시인끝페)유럽 37박45일 여행 경비 및 유럽 여행 일정 총정리
2015.02.24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17.쿠바(0128-0212)] - 시인끝페)쿠바 여행 경비 및 쿠바 여행 일정 총정리
2014.11.27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11.모로코(1025-1112)] - 시인끝페)모로코 여행 경비 및 모로코 여행 일정 총정리
2014.09.21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3.터키(0826-0917)] - 시인끝페)터키 여행 경비 및 터키 여행 일정 총정리
2014.08.29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2.이집트(0810-0826)] - 시인끝페)이집트 여행 경비 및 이집트 여행 일정 총정리
2014.08.08 - [시작은 인도 끝은 페루(14-15)/1.인도(0720-0810)] - 시인 끝페) 인도 여행 경비 및 인도 여행 일정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