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야기

강해진 개미들, 씨젠 임시주총 요구(Feat. 외국인은 풀매수 중)

by 김토익 2021. 1. 13.
반응형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의 여파는 엄청났다. 특히 산업에서 흥망성쇠를 촉진하는 촉진제로 작용했다.

 

잘 된 산업에는 진단키트군이 있겠다.

 

K-진단키트(한국산 진단키트)로 불리며, 2020년 11월까지 수출액은 2조 5천억에 이른다.

(4월부터 시작되었으며, 12월이 반영안된 자료라서 11월이 최고치이다.)

 

 

 

 

 

 

 

 

그 중에 개미(개인투자자)들한테 각인되는 회사는 시가총액 코스닥 4위에 빛나는 진단키트 대장 씨젠이다. (시총 4.8조)

 

1월 13일 종가 기준 주당 183,300원이고 2020년 8월 14일 최고가인 322,200원을 기록했다.

 

 

씨젠의 2017~2019년 매출은 1,000억원 수준이었으며, 영업이익은 200억대였다.

 

그러던게 아직 연간 마감은 안했으나, 2020년 매출은 1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영업이익은 무려 6,500억이다.

 

 


연매출 10배, 영업이익 30배 오른 씨젠 주가는 왜 빠질까?

 

씨젠 관계자는 “기업가치에 비해 회사 주가가 낮게 평가됐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이는 상장된 진단키트 기업들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백신 관련 이슈로 다른 진단회사도 30% 떨어졌다”고 말했다. (언론자료)

 

 

당연히 주가는 미래를 현재실적도 중요하지만 미래반영도 어느정도 있다.

 

코로나 백신, 코로나 치료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럴때마다 진단키트주들은 당연히 주가가 폭락했다.

 

코로나가 없어지는 기대감이 상승할수록 진단키트는 덜 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강해진 개미들(개인투자자), 임시주총을 요구하다.

 

 

네이버에 씨젠주주연합회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현재 소액 주주들은 인터넷 카페를 중심으로 발행 주식 총수의 3%를 확보, 임시주총 소집 요구 공문을 발송했다. 상법 제366조 1항에 따르면 발행 주식 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의 주식을 가지면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소액 주주들은 △발행 예정 주식 총수 변경(5000만주→2억주)의 정관 변경 심의·의결 △소액주주 이익 대변 이사 선임 △무상증자 절차 진행 요청 △유가증권시장 변경(코스닥→코스피) △기업공개(IR), 홍보 및 법무팀 보완 및 강화 등을 요구했다.

씨젠 측은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씨젠과 소액주주는 같이 성장하는 구조”라며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본격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자료)

 

 

작년 전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은 유동성이 늘었으며,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내가 모르는 다른 사건들도 많겠지만, 적극적으로 소액주주끼리 위임장을 하고 임시주총을 요구하는 모습이 나왔다.

 

어떻게 결론날지는 모르겠지만, 씨젠의 결과에 따라 나중에 언급이 자주될 것 같다.


 

 


향후 씨젠 주가 방향은?

 

위에 말했듯이 주가라는 것은 미래반영을 하게 된다.

 

코로나가 없어지지 않고 변종 코로나, 변이 코로나로 발전해버리면 진단키트는 작년 이상 주가로 갈 것이다.

 

아니면 씨젠이 작년에 번 돈으로 향후 신사업에 투자하거나, 미래가 밝은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시나리오로 간다면

 

그것도 떡상 할 재료가 될 것이다.

 

씨젠은 번 돈으로 본사이전, 대규모 채용, 사회기부을 진행했으며,

 

작년 연말에는 씨젠 임원들의 자사주 매입이 이어졌다.

 

하지만, 기존 주주들을 만족시키는 상승재료가 없었나보다.

 

특히 요즘 같은 대형주(삼성, LG, 현대)들의 미친듯이 상승으로 코스피 3,000시대에서는 더욱 더 말이다.

 

 

 

 

 

이런 것과 상관없이 궁금해진 점이있다.

 

과연 씨젠 주가를 최고로 찍던 날과 지금 외국인 주식보유율은 얼마나 될까?

 

 

작년 8월 씨젠 최고가날 기준 외국인 보유비율은 13.86%이고, 작년 연말에는 꾸준히 보유를 늘려왔다.

 

그리고 오늘 2021년 1월 13일 장마감 기준 씨젠의 외국인보유비율은 19.08%이다.

 

코로나가 안 끝난 것에 베팅한 것인지, 미래에 다른 관점을 보고 베팅한지는 자세히 모르겠다.

 

하지만 단순히 생각해보면 5개월간 보유 비율은 5.22% 늘린셈이다.

 

관심 있게 지켜 볼 포인트로 생각이 된다.


 

씨젠 잘 마무리되어 모두 만족하는 결과가 됐으면 한다.

 

#코스피

 

#코스닥

 

#씨젠

 

#진단키트

 

#임시주총

 

#씨젠주주연합회

 

#씨젠 주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