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야기

이엔플러스 쌍용차 인수 참여 적극 검토

by 김토익 2022. 4. 4.
반응형

 

 

 

이엔플러스 쌍용차

 

 

안녕하세요 김토익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쌍용차 인수를 검토하는 이엔플러스 관련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쌍방울그룹의 쌍용차 인수 관련해서 상태 등에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2022년 4월 4일 오늘 쌍방울, 광림은 상한가를 기록했고, 같이 컨소시엄 참여 검토 중이라는 KH필룩스는 상한가는 마감 못했으나, 시간 외 매매에서 상한가를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전에 이엔플러스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소방차를 비롯한 특장차에 대한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 참여를 검토 중"이라며 "다각도로 성장전략을 펼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확정된 상태는 아니며 구체적 내용이 확인되는 시점 또는 또는 1개월 안에 관련 내용을 재공시하겠다는 공시를 냈습니다.

이엔플러스는 단독은 아니고 제3의 컨소시엄을 구상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엔플러스가 또 발표한 내용이 세계 최대 리튬 생산업체인 '강봉리튬'의 자회사 '강봉리튬전지'와 전기차 사업 및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팩, 셀 사업에 대한 업무제휴 협약을 발표했으니, 이쪽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강하게 제기되었습니다.

아무튼 이런 뉴스의 기대감으로 이엔플러스는 상한가에 안착했습니다. (6일쯤 밝힌다고 했으니, 이틀 뒤면 나오겠죠?)

 

쌍용차가 에디슨모터스 계약해지를 하고 나서 기업 3~4개 군데에서 연락이 왔다고 했습니다.

쌍방울그룹이 나왔고 이엔플러스가 왔으면 아직 1~2개 기업은 안 밝혀진 셈이네요.

SM그룹의 남선알미늄은 3월 말 공식적으로 재검토는 없다고 밝혔습니다만, 아직 안 밝혀진 기업들이 있으니,

1%의 기대감으로 가지고 남선알미늄을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쌍용차를 인수해서 살릴 수 있으면 대박이니까요.

 

 

 

 

 

이엔플러스 기업 개요

 

 

이엔플러스 사업 영역
이엔플러스 사업 영역 (출처 : 이엔플러스 IR 자료)

 

 

 

이엔플러스는 1966년 최초 서울소방공사를 시작으로 소화기 및 스프링클러와 등의 소방장비 및 소방차량, 환경차량 등의 특장차량 제작에 주력한 소방, 재난방재 전문 기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전문적인 시스템과 체계적인 IT 솔루션을 접목하여, 소방차 제작을 넘어 재난방재 토탈 솔루션 업체로 발돋움 한다는 계획으로, 사물인터넷과 IT, Big Data 를 활용한 효율적인 재난관리 시스템 개발부터 장비, 차량제작까지 소방 재난 방재에 관한 모든 예비, 대처, 사후 처리 부분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여 왔습니다.
더 나아가 ENergy, ENgineering, ENvironment의 회사 브랜드 의미와 맞게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로 대표되는 신소재 사업 및 코로나로 더욱 그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방역/살균의 미래지향적 신사업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신소재사업부문의 응용분야인 그래핀-CNT 솔루션 및 이차전지 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니즈에 맞는 제품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엔플러스 IR 자료)

 

 

이엔플러스 요약연결재무정보
이엔플러스 사업보고서 (2021년)

이엔플러스 경영실적

2019년(제17기)

* 매출액 403억 / 영업이익 -154억 / 당기순이익 -344억

2020년(제18기)

* 매출액 274억 / 영업이익 -83억 / 당기순이익 -140억

2021년(제19기)

* 매출액 553억 / 영업이익 -19억 / 당기순이익 -195억

 

위에 이엔플러스 경영실적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엔플러스 자력으로는 쌍용차 인수가 쌍방울 보다도 현실성이 없어 보입니다. 이엔플러스가 말한 제3의 컨소시엄에서 자금력을 풍부하게 지원할 튼튼한 회사가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엔플러스의 사업영역을 보면 쌍방울그룹 광림처럼 특장차의 사업기반을 두고 전기차로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보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이유로 쌍용차 인수에 대한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며칠 후 나올 기사에 대해서 계속 봐야 알 것 같습니다.

 

 

혹시 어제 포스팅한 내용에 쌍용차를 왜 인수해야 하는지, 쌍방울은 진심으로 인수하려는 것인지, 쌍방울의 앞으로의 행보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적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04.03 - [관심/경제, 재테크] - 쌍방울 쌍용차 인수 진심일까?

 

쌍방울 쌍용차 인수 진심일까?

안녕하십니까? 김토익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쌍방울 쌍용차 인수 관련입니다. 에디슨모터스이 쌍용차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인수대금의 잔금 2,743억 원을 인수대금 납부기한인 2022년 3월 25일까

kimtoeic.tistory.com

 

 

#이엔플러스 #쌍용차 #쌍용차인수 #이엔플러스쌍용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