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시사

미국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백신 초고속 작전 알아보자

by 김토익 2020. 12. 14.
반응형

12월 11일 : 미국 FDA,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
(미국은 영국, 바레인,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에 이어 화이자 백신을 승인한 여섯 번째 국가)

 

12월 12일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예방접종자문위원회, 백신 접종 권고

 

12월 14일 : 미국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세계 최대 코로나19 피해국인 미국에서 12월 14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미 정부의 민관군 합동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구스타브 퍼나 육군 대장은 14일(현지시간) 오전부터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이하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초고속 작전(Operation Wrap Speed) 란?

세줄요약)

- 미국 민관군 합동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

- 개발 → 임상시험 → 제조 단계를 순차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수행

- 2020년 5월 15일에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을 발표했으며, 2020년 12월 14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GT주간브리프-실리콘밸리) 코로나19 백신개발을 위한 미국 ‘Operation Warp Speed’ 주요 추진동향 ('20. 07)

 

 

초기 코로나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미국은 4월 초에 일명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아이디어를 도입하고 5월 초에 트럼프대통령이 프로그램 추진을 발표하였다. 

Operation Warp Speed는 약 100억 달러($10B)의 예산을 투자하여 질병통제 및 예방센터(CDC), 식품의약국
(FDA), 국방부(DoD), 보건복지부(HHS),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생의학 첨단 연구 개발 기관(BARDA: Biomedical Advanced Research and Development Authority) 등 연방정부의 상당수가 참여하여 민간-정부간 협력을 통해 최소 12~18개월이 소요되는 백신개발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여 2020년 말까지 백신을 개발하고, 2021년 1월까지 미국인 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의 접종이 가능하도록 대량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초기 코로나 대응 실패에 대한 비난을 잠재우고, 기업단위에서 경쟁적으로 백신 개발을 추진하는 것을 지양하고 연방정부의 자원을 지원해 줌으로써, 가장 유망한 백신 후보를 선별하고 임상시험을 지원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고, 백신을 선점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Operation Warp Speed의 특징은 COVID-19 백신의 개발, 제조 및 유통을 가속화하기 위해 ‘개발→임상 시험→ 제조’와 같은 백신개발 단계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민간 부문의 제약 회사는 재정적 위험 부담 때문에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성 및 효율성의 검증 절차를 마친 후 제조에 들어가게 되며, 이러한 신약 개발은 보통 5년~10년이 소요된다. 그러나 COVID-19 백신의 경우,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백신은 Operation Warp Speed에 의해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대량의 백신 생산을 동시에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민간 기업 대신 Operation Warp Speed와 연방 정부가 재정적 위험을 감수하여 생산절차에 따른 지연 없이 생산성을 확보하여 개발 가속화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으나, 연방정부에서는 Operation Warp Speed에서 진행하는 과정은 전통적인 단계를 건너뛰는 것이 아닌, 개발 단계를 동시에 진행 함으로서 개발 타임 라인을 줄이는 효과를 불러오는 것이므로 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발표하였다.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구스타브 퍼나 육군 대장

 

미국 구스타브 퍼나 육군 대장이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게 인상적이네요.

 

퍼나 대장은 백신 접종 첫날을 1944년 6월,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 작전 실행일인 '디데이'에 비유하면서 "디데이가 시작됐다"고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공식 인장도 있습니다.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백신 유통 방식입니다.

 

화이자(Pfizer) 백신 경우 UPS, FedEx가 바로 유통을 맡고, 모더나(Moderna) 백신 경우 Mckesson Distributors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유통 될 예정입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영하 70도의 초저온도가 유지 되어야 하기때문에,

 

드라이아이스와 특수 컨테이너가 동원되기 때문에 UP, FedEX가 유통을 바로 하는 것 같네요.

 

이에 비해 모더나 백신은 영상 2~8도 상태에서도 최대 30일 동안 유지 된다고 합니다.

 

Mckesson는 미국기업으로 의약품 유통하는 업체로 2019년 기준 매출이 2,143억(약 230조원)을 달성한 거대기업입니다.

 

미국 보건 당국은 대략적인 백신 배분 목표(distribution target) 시점도 공개했습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백신을 합쳐서 2,000만명 (12월), 3,000만명 (내년 1월), 5,000만명 (내년 2~3월) 1억명 (3월 이후)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미국 식품의약국(美國食品醫藥局, 영어: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USFDA)은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의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관리 규제를 하는 기관이다. 대부분의 식품의 규격과 관련 규제 제정, 영양소 기준, 약품, 백신, 의학 관련 물품, 혈액 관련 물품, 의료 기구, 방사능 측정 기구,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안전 규칙을 정하는 기관이다. 보건후생성의 하부기관. 이 가운데 의약품에 관계있는 부서가 의약품국이며, 이 밖에 식품·동물의약품·방사선 안전 및 기타 국이 있다.

이에 더해 공중보건활동과 관련 규제 361가지를 통괄하며 보건 상태의 점검 및 필요점, 질병 예방법, 애완 거북이에서부터 의학 기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인체의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두루 공공에 제공, 규율한다.

출처 : ko.wikipedia.org/wiki/%EB%AF%B8%EA%B5%AD_%EC%8B%9D%ED%92%88%EC%9D%98%EC%95%BD%EA%B5%AD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영어: 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미국의 연방 정부기관인 미국 보건복지부의 산하기관 중 하나이다. 이 센터는 양질의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주 정부의 보건 부서 및 여타 기관들과 연계함으로써 공중보건 및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질병 예방 및 통제 수준을 개선하고 동시에 환경보건, 산업안전보건, 건강증진, 상해예방 및 건강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담당하고 있다. 조지아주 애틀랜타 시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1], 공식적으로는 러시아의 바이러스 및 생명공학 연구센터와 더불어 전 세계에 단 두 군데뿐인 두창 바이러스 보유 기관이기도 하다. 두창 바이러스 등의 연구 및 보관을 위해 생물안전등급 4등급 실험실을 갖추고 있다.

 

출처 : ko.wikipedia.org/wiki/%EB%AF%B8%EA%B5%AD_%EC%A7%88%EB%B3%91%ED%86%B5%EC%A0%9C%EC%98%88%EB%B0%A9%EC%84%BC%ED%84%B0

 


이상 미국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하여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것도 훗날 역사적인 날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백신

#화이자

#모더나

#CDC

#FDA

#초고속 작전

#Operation Warp Speed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