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책

카네기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 진심과 배려가 답

by 김토익 2023. 6. 26.
반응형

 

 

카네기 인간관계론
카네기 인간관계론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이 책을 읽기 전에 사실 미국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는 알고 있지만, 데일 카네기는 잘 몰랐다.

군대에서 처음 접해서 내가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은 따로 요약본을 적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모든 내용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바로 남을 대하는 '진심'과 남을 위하는 '배려이다.
이 두 가지만 잊지 않는다면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남을 설득할 수 있으며, 또한 리더도 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진심과 '배려'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좋은 책이었다. 

 

 

1.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Don't criticize, condemn or complain)

사람들을 비난하기보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동정심과 안내와 온유함이 길러진다.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내가 만난 모든 사람들을 어떤 면에서 나보다 우수한 사람들이며 그 점에서 나는 누구에게서나 배운다랄프 왈도 에머슨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 “우선 다른 사람의 마음에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를 얻을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는다.” 오버스트리트

 

 

2.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Become genuinely interested in other people)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자기 자신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해주어라.
이런 일에는 시간, 노력, 희생 그리고 사려 깊은 마음이 필요하다.

 

2. 미소를 지어라. (Smile)

말보다 행동이 더 설득력을 갖는다.

미소는 나는 당신을 좋아해요.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하고 말하는 것과 같다.

 

3.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Remember that a person's name is to that person the sweetest and most important sound in any language)

→ “좋은 습관은 약간의 희생을 지불함으로써 만들어진다.” 에머슨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Be a good listener)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Encourage others to talk about themselves)

성공적인 사업상의 상담에는 비결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주의력을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떠한 찬사도 이만한 효과는 없다.” 전 하버드 대학총장 찰스 w. 엘리어트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Talk in terms of the other person's interests)

다른 사람의 관심사를 화제로 삼는 것은 쌍방모두에게 이익을 준다.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Make the other person feel important and do it sincerely)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그들은 몇 시간이고 귀를 기울일 것이다.

 

 

3.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The only way to get the best of an argument is to avoid it)

"만일 당신이 사람들에게 따지고 상처를 주고 반박을 한다면 때때로 승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코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호의를 얻어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Show respect for the other person's opinions)

결코 당신이 틀렸다”라고” 말하지 말라.(Never say. "you're wrong")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은 것처럼 하면서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을 제안할 때는 마치 그 사람이 잊어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알렉산더 포프

 

3.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If you are wrong, admit it quickly and emphatically)

→ “싸움을 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양보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을 얻을 수 있다.” 옛날 격언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Begin in a friendly way)

→ "한 방울의 꿀이 한통의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는다." 링컨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Get the other person saying "yes, yes" immediately)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그들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먼저 논의하지 말라.

동의하는 것에 대해서 말을 시작하고 계속 그것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나와 상대방이 같은 목표를 향해 가고 있으며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목적이 아니라 방법이라는 점을 계속 강조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Let the other person do a great deal of the talking)

그들의 일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그들이 더 많이 안다.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Let the other person feel that the idea is his or hers)

우리는 우리의 희망, 욕구, 생각에 관해 누가 물어주기를 좋아한다.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Try honestly to see things from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원인에 관심을 가지면 결과에도 동점심을 갖게 되는 법’’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Be sympathetic with the other person's ideas and desires)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이 지당합니다. 제가 당신이었더라도 역시 그렇게 생각했을 테니까요.”,

인간은 모두 다 동점심을 갈망한다.”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Appeal to the nobler motives)

사람을 속이는 사람이라도 상대로부터 마음으로 신뢰받고 정직하고 공정한 인물로 취급받으면 여간해선 부정한 짓은 할 수 없게 됩니다.”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Dramatize your ideas)

"오늘날은 극적인 효과가 필요한 때이다. 단순히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Throw down a chllenge)

"일이 신나고 재미있으면 그 일에 대해 기대가 되고 더 잘해 보려는 동기도 생기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일 자체이며 자기표현의 기회이다.",

"자기의 값어치를 증명하고, 남보다 뛰어나고 싶고, 이기려고 하는 기회를 좋아한다."

 

 

반응형

 

4.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Begin with praise and honest appreciation.)

칭찬으로 시작하는 것은 마취제를 써서 마취를 한 후 일을 시작하는 치과의사와 같다.

환자는 이를 뽑히지만 마취제가 아픔을 억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그런 방법으로 사람을 다루어야 한다.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All attention to people's mistakes indirectly)

실수를 간접적으로 암시하는 방법은 직접적인 비난에 매우 화를 내는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에게 놀라운 효과가 있다.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Talk about your own mistakes before criticizing the other person)

야단을 치는 쪽이 먼저, 자기 또한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하면서 실수를 지적해 주면 별로 듣는데 거북하지 않을 것이다.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Ask questions instead of giving direct orders)

상대방의 자존심을 세워 주고 자기 중요성을 느끼게 해 주며 반감 대신 협조를 불러일으킨다.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Let the other person save face)

설렁 우리가 옳고 상대편이 분명히 잘못했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체면을 잃게 하면 곧 자존심에 상처를 주게 된다.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Praise the slightest improvement and praise every improvement. Be "hearty in your approbation and lavish in your praise")

능력은 비난 속에서는 시들지만 격려 가운데서는 찬란히 꽃을 피우는 법이다.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Give the other person a fine reputation to live up to)

"만일 그대가 지닌 장점이 없다면 장점을 가진 것처럼 생각하라." 셰익스피어

 

8. 격려해 주어라. (Use encouragemnet)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Make the fault seem easy to correct)

아직 계발되지 않은 재능을 갖고 있다고 말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우수성을 보여 주기 위해 의욕을 갖고 성공할 때까지 꾸준히 그 일을 해나갈 것이다.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Make the other person happy about doing the thing you suggest)

→ 성실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동정적이어야 한다. 자신이 제의하는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가는 가를 생각하라.

그러한 이익을 다른 사람의 소망과 일치시키도록 하라. 그 사람에게 이익이 간다는 것을 암시를 시켜라.

 

 

#카네기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카네기인간관계론요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