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내기업 관련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 ARM 인수 가능할까?

by 김토익 2022. 4. 14.
반응형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김토익)

 

서두에 말씀드리면, 이 글은 매수 & 매도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 주가 전망에 대해, 그리고 기업에 대해 포스팅하고 있다.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을 거쳐 코스피 시가총액 3위 하이닉스이다.

지금 갓 시작한 주린이들이라면 하이닉스의 옛날 별명을 모를지도 모른다.

하이닉스의 옛날 별명은 '하락닉스'였다.

그만큼 쉴 새 없이 주구장창 내리기만 해서 지어진 별명이다.

(2007년 중순 3만 원대 후반에서 2008년 말 6,000원 내외까지 꾸준히 하락함)

그랬던 하이닉스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내더니 거침없이 주가를 15만 원으로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요즘 삼성전자 부진과 더불어 반도체 대장으로 꼽히는 SK하이닉스의 주가 부진이 심상치 않다.

 

 

 

 

SK하이닉스 차트 & 수급 체크

 

 

 

SK하이닉스 차트
SK하이닉스 차트 (CREON)

 

 

SK하이닉스의 월봉이다.

SK하이닉스의 52주 최고는 145,000원이고, 52주 최저는 90,500원이다.

22년 4월 14일 종가 110,000 기준으로 최고점 대비 -24%, 최저점 대비 +22%이다.

월봉기준으로 본 SK하이닉스는 60일선의 이격이 많이 벌어져있다.

현재 가격에서 지지 못하고,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면, 많이 밀릴 가능성도 열어볼 수 있다.

2021년 10월 월봉에 90,500원 선까지 밀린 뒤에 11~12월 월봉을 양봉으로 말아 올렸으나,

10월 90,500원이 아무래도 신경 쓰인다.

하방지지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차 103,500원

2차 100,500원

3차 99,600원

4차 95,000원

 

반대로 상승이 나오면 상방 저항선은 다음과 같다.

1차 118,000원

2차 122,500원

3차 135,000원

 

월봉 기준으로 본 자리이며 대단한 테크닉이 아니니 암기하지 마시고,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다.

 

 

 

SK하이닉스 수급1
SK하이닉스 수급1 (CREON)

 

22년 3월 31일을 기점으로 개미가 SK하이닉스 순매수로 돌아서더니, 2 주 사이에 588만 주를 순매수하고 있다.

반면에 외국인은 500만 주 넘는 순매수를 유지하다가, 99만 주 순매수 상태이고, 기관은 690만 주 넘게 순매도를 기록하고 있다.

뭔가 코로나 이후 알 수 없는 코스피, 코스닥 우량주에 대한 알 수 없는 믿음이 생긴 것 같다.

횡보 치면서 서서히 하락하는 시장을 장기간 겪어 보면 말라죽는 게 얼마나 무서운지 알 텐데 말이다.

 

SK하이닉스 수급2
SK하이닉스 수급2 (CREON)

 

 

직전 포스팅은 LG에너지솔루션이고 거기는 연기금이 계속 사던데, 그 돈이 다 SK하이닉스 팔아서 생긴 돈인가 보다.

3개월째 연기금은 SK하이닉스 순매도를 늘려가고 있고 420만 주 넘게 팔았다.

 

SK하이닉스 투자정보
SK하이닉스 투자정보 (네이버 증권)

 

SK하이닉스는 시가총액 80조로 코스피 시가총액 3위이다. (22년 4월 14일 기준)

SK하이닉스 주식의 외국인 보유는 49.96%에 달한다.

 

SK하이닉스 경영실적
SK하이닉스 경영실적 (네이버 증권)

 

SK하이닉스의 연간 매출액은 19년 27조 / 20년 32조 / 21년 43조 / 22년(E) 57조

SK하이닉스의 연간 영업이익은 19년 2.7조 / 20년 5.0조 / 21년 12.4조 / 22년(E) 16.6조

SK하이닉스의 경영실적은 해를 거듭할수록 눈에 보이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SK하이닉스 기업정보

 

SK하이닉스 연혁 & 사업개요

SK하이닉스는 1949년 10월 국도건설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3년 2월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이후 2001년 3월 주식회사 하이닉스반도체로, 2012년 3월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했다.

 

SK하이닉스는 1983년 2월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1999년 주식회사  LG반도체를 합병하는 등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2012년 2월 SK그룹으로 편입되었으며, 현재는 미국, 독일, 영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홍콩, 대만, 중국 등에 판매법인 및 사무소 설치를 통해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및 종속기업의 주력 제품은 DRAM 및 NAND를 중심으로 하는 메모리 반도체이며, 주력 생산시설이 아닌 일부 Fab(M8, M10 일부)을 활용하여 시스템 반도체인 CIS(CMOS Image Sensor) 생산과 파운드리(Foundry)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되고,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기능을 하며, 일반적으로 '휘발성(Volatile)'과 '비휘발성(Non-volatile)'으로 분류된다. 휘발성 메모리 제품은 전원이 끊어지면 정보가 지워지는 반면, 비휘발성 제품은 전원이 끊겨도 저장된 정보가 계속 남아 있다.

SK하이닉스는 휘발성 메모리인 DRAM과 비휘발성 메모리인 NAND Flash를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SK하이닉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dart)

 

SK하이닉스는 2021년 기준으로 9.4조를 원재료 구입에 썼다.

매출 43조를 기준 했을 때 원재료의 비중은 약 22%인 셈이다.

웨이퍼는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 IC)를 제작하기 위해 반도체 물질의 단결정을 성장시킨 기둥 모양의 규소(Ingot)를 얇게 절단하여 원판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서 반도체 소자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핵심 재료인데 여기에만 1조를 썼다.

 

 

 

전체 수출 중 반도체 비중
전체 수출 중 반도체 비중 (dart)

 

2019년에 코로나 터지고,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시대 지속, 5G 시장 확장, Server 시장 확장 등의 이유로 대한민국 반도체 수출은 급격하게 늘었다.

하지만 코로나가 지속될 생각에 가정에 컴퓨터를 바꾸고, 사무실을 없앴던 기업들이 코로나가 끝나면?

IT기기는 덜 팔릴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최대 매출을 찍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오히려 빠지는 이유가 반도체 수요가 작년만큼 이여지겠냐는 것이다.

거기다가 국제 정세 불안정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 등), 원자재 수요 및 가격 불안정, 코로나 재확산 여부, 각 국 금리인상 정책 기조 등등 수많은 악재들이 많다.

 

SK하이닉스 최대주주
SK하이닉스 최대주주 (dart)

 

 

SK하이닉스의 최대주주는 SK스퀘어이다.

SK스퀘어는 SK텔레콤으로 부터 인적분할되었으며, 반도체·ICT 투자 영역에서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목표로 되었다.

그래서 기존에는 SK텔레콤이 SK하이닉스를 소유했는데, 그 해당 지분이 전부 SK스퀘어한테 간 것이다.

 

 

SK하이닉스 임원 현황
SK하이닉스 임원 현황 (dart)

 

 

SK하이닉스 박정호 대표이사(부회장)는 조지워싱턴대 대학원 석사를 졸업 후 SK C&C, 브로드밴드, 텔레콤 등을 거쳤으며, 현재는 SK스퀘어 대표이사 + SK하이닉스 대표이사 + SK텔레콤 부회장을 겸 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이석희 대표이사(사장)은 스탠퍼드대 대학원 박사를 졸업 후, DRAM개발부문장, 사업총괄 등을 거쳤고 SK하이닉스 오종훈 미주R&D 담당은 서울대 학사 졸업 후 DRAM 제품본부장, 개발사업 담당 등을 거쳤다.

 

 

 

SK하이닉스 최근 뉴스

 

 

1.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 지연

SK하이닉스는 2019년 2월,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120조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토지 보상, 환경영향평가 등으로 3년 넘도록 아직 시작도 못했다.

반면 청주에는 테크노폴리스 3차 부지에 43만 제곱미터 규모의 산업용지를 확보해 둔 상태여서, 신규 투자와 착공이 더 수월하기 때문에 청주에 신규 투자를 할 수도 있다는 시장의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해 SK하이닉스 측은 기존 부지 활용을 검토하는 것은 맞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사실 위에서 봤듯이 SK하이닉스가 경영실적이 좋은 것은 시장환경의 여건이 맞은 것도 있겠지만, SK하이닉스가 공격적인 투자로 생산설비를 구축해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투자가 지연되는 것은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22년 4월 14일 조선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6월 이전에는 차질 없이 착공에 들어간다고 한다. (준공 2026년 예상)

 

2. 영국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ARM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

영국의 반도체 기업 'ARM'은 반도체 설계도를 만들어서 판다.

미국이랑 중국이 2019년 무역전쟁이 번질 때 미국은 특히 중국 화웨이를 집중적으로 견제했다.

그런데 화웨이가 꼼짝 안 하다가, 영국 'ARM'이 미국 제재에 동참한다고 하니까 난리가 났었다.

당시 미국 IT(정보기술) 전문 매체 와이어드는 "화웨이가 ARM의 설계도를 잃으면 완전히 끝장(it' s toast)"이라고 했다. '화웨이가 구글 없이는 생존할 수 있어도 ARM 없이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표현까지 했을 정도다.

 

ARM 매출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제조사에 설계도를 제공한 뒤 받는 로열티(저작권료)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ARM은 설계도 작업 초기 단계부터 제조사와 협업을 하고, 이렇게 제작된 설계도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준다. 

가격을 무리하게 높일 경우 제조사가 ARM에서 이탈할 수 있고, 초기 설계 작업 때 ARM도 제조사 도움을 받기 때문에 로열티는 적정한 수준에서 책정된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90%, 태블릿PC의 85%가 ARM 설계도를 이용하지만 ARM의 연간 매출이 2조 원을 조금 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러한 ARM을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은 2016년 320억달러(약 38조 원)에 ARM을 인수하며 "바둑으로 치면 50수(手) 앞을 내다보고 인생 최대의 베팅을 했다"라고 했다. 그만큼 ARM의 영향력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그런데 연간 매출이 2조 원 정도 되는 거의 20배 주고 무리하게 베팅한 것이 화근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위에 ARM이 잘 된 이유는 가격을 무리하게 높이지 않았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이탈을 안 하고 독점 체재를 유지할 수 있던 것은 아닐까?

ARM을 인수한다고 해서 잘 활용 못할 수도 있고, 각국의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소프트뱅크 그룹은 2020년 9월 미국 엔비디아에 이 회사를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가 없던 일로 돼버렸다.

실제로 국제적인 문제까지 겹쳐 매각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좋게 생각하면 미국과 중국 사이에 낀 우리나라 밖에 인수를 못할 것 같으면서도,

어차피 요즘 국제정치는 중립을 세울 수 없고 꼭 편을 뽑아야하는 지경에 이르니까 독이 될것 같기도 하고.. 복잡하다.

SK하이닉스 ARM 인수에는 여러 포인트가 있다.

1. ARM을 진짜로 인수할 수 있는지

2. ARM을 인수하기 위해서 다른 업체들이랑 컨소시엄을 짜야하는데 어떻게 구성할지

3. ARM을 인수 후 실제로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결론

 

 

반도체 업황 자체가 단기적으로는 부담이다.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로 고객사들이 재고 확보에 나서면서 수요를 채웠지만 인플레이션으로 하반기에 수요가 회복되지 않으면 이미 축적한 재고가 부담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라고 시장에서는 보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한데 그거 하면 되지 않냐?"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러면 반도체 기업 주주가 아닌 셈이다. 차량용 반도체가 돈 되면 벌써 다들 알아서 공급했을 거다. 차량용 반도체는 우선 다른 반도체보다도 수익성이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우량주만 3번째 기업분석인데 결론 부분에 이르면 항상 편안하다.

수많은 대외 악재가 있지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반도체 업체임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우량한 실적과 주식은 수렴하지 않는다. (대체로 수렴하지만 꼭 하지는 않는다라는 뜻임)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준공과 ARM 인수가 어떤 포인트로 작용할지 지켜봐야 하겠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주가 #SK하이닉스주가전망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부탁드립니다.^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