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야기

일론 머스크는 시장교란자일까?

by 김토익 2021. 2. 14.
반응형

 

일론 머스크(Elon Musk) 최근 횡보 요약

 

1. 게임스탑, 공매도 세력에 맞서 싸운 개인투자자들 지지

 : 머스크 트위터 'Gamestonk!!' (2021년 1월 26일)

 

2. 비트코인 급등
 : 머스크 트위터 계정 프로필을 지우고 #bitcoin (2021년 1월 29일)

 

  테슬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공시한 보고서를 통해 올해 1월 비트코인 매입 (2021년 2월 8일)

 

3. 도지코인 급등
 : 머스크 트위터 'Who let the Doge out' (2021년 2월 8일)

   머스크 트위터 작은 X를 위해 도지코인을 샀다 (2021년 2월 10일)

 

 


 

일론 머스크는 시장교란자일까?

 

세계 최고 부자 1위로 등극한 일론 머스크는 2021년에도 연일 화재이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 한방에 특정 자산의 가격이 화답하듯 급등을 보여줬다. 그것도 여러 번 말이다.

 

게임스탑이 그랬고, 비트코인이 그랬으며, 도지코인이 그랬다.

 

도지코인은 잘 모르겠지만, 게임스탑이랑 비트코인은 공통점이 있다.

 

이 자산을 기반으로 공매도 베팅이 가능하며 공매도 베팅한 규모가 크다.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영향력으로 평소에 혐오하는 공매도 세력을 척결하는 재미가 들린 걸까?

 : 게임스탑 공매도에 크게 베팅한 멜빈 캐피털은 조 단위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트코인도 일론 머스크 트윗발 두 번의 급등으로 인해 많은 공매도 자금이 날아갔다.

 

작년에 테슬라가 시총 10배 오르면서 드디어 지긋지긋한 공매도 세력과의 싸움에서 탈피하는 듯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20년 이전에 테슬라는 오랫동안 실적 때문에 공매도 세력에 시달려왔고, 일론 머스크는 그러한 이유로 공매도 세력을 혐오하는 수준까지로 보인다.

 

도지코인은 그렇다 치더라도 게임스탑, 비트코인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공매도가 많은 특정 자산으로 분류될 것이다.

 

평소에 싫어하는 놈들을 내 트윗 한방으로 없앨 수 있다? 참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없을 것 같다.

 

테슬라 시총으로만 본다면 우리나라의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정도의 파괴력으로 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재용 부회장 개인 SNS 프로필에 #bitcoin라고 적어두면 한국사람 누군들 풀매수할 것이다.

(실제로 그렇다는 게 아니라 상상이다. 상상)

 

물론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전기차를 구입 가능하게 하는 구조는 중국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분석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은 꽤 오래전부터 디지털 화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인지 아닌지 알 수 없으나, 여러 분석을 귀담아듣는 것은 좋은 자세이다.

 


 

 

 

하이먼-민스크의 'Someday-Sometimes'위기 진전과정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과도한 부채로 인한 경기 호황이 끝나고, 채무자의 부채상환능력 악화로 건전한 자산까지 팔기 시작하면서 자산가치가 폭락하고 금융위기가 시작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미국의 경제학자인 하이먼 민스키가 주장한 '금융 불안정성 가설(Financial Instability Hypothesis)'에 따른 이론이다. 그는 금융시장이 내재적으로 불안정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금융시장에서 활동하는 경제 주체들은 비합리적인 심리와 기대에 의해 크게 좌우되므로 자산 가격과 거품과 붕괴를 주기적으로 겪게 된다는 내용

 



저번 달 머스크 트위터 프로필에 #bitcoin, 그리고 2월에 테슬라가 밝힌 비트코인 매입은 민스키 모멘트를 머스크 모델로 바꾸기도 했다.

 

비트코인은 국내 기준으로 전고점을 돌파해 한때 5,000만 원을 넘기도 했다.

(2021년 2월 13일 23시 기준으로 5,080만 원 기록 중)

 


 

트위터 프로필에 #bitcoin 적어뒀던 일론머스크

 

 

도지코인 떡상 후 일론머스크가 올린 트위터

 


 

일론 머스크 때문에 돈 번 사람도 있을 것이고, 돈 잃을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정확한 팩트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은 일론 머스크 트윗에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일론 머스크 트윗에 대해 누군가는 더 많이 지지를 누군가는 더 많이 비난을 할 것이다.

 

미국 금융당국은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까?

 

일론 머스크는 시장교란자일까? 아니면 그는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 유망한 기술, 자산에 대해 힌트를 주는 걸까?

 

모든 게 궁금하다.

 

 


나는 일론 머스크 책을 2016년에 감명 깊게 읽고 테슬라 주식을 사지 않는 게 레전드다......

 

지금 다시 읽어보니 내가 봐도 정리 잘한 것 같다. (본인이 2016년에 포스팅한 글)

 

읽어 볼 사람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하시길 바란다.

 

kimtoeic.tistory.com/378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 그가 설계한 미래는?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국내도서 저자 : 애슐리 반스(Ashlee Vance) / 안기순역 출판 : 김영사 2015.05.20 상세보기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 그가 설계한 미래는? <읽게 된 동기> 테슬라(TESLA)

kimtoeic.tistory.com

 

#일론 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게임스탑

 

#도지코인

 

#공매도

반응형

댓글